신용카드는 특별한 사람들만이 아닌 누구나 사용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신용카드를 분실할 경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실 또는 도난 발생 시 신용카드 분실 대처 방법 알아두시면 빠르게 대처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분실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카드의 사용이 많아지며 실물 카드를 못 찾는 경우도 많아지고 또 분실이나 도난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정작 실물 카드가 꼭 필요할 때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잃어버린 것 조차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신용카드 분실 대처 방법
이때 가장 필요한 대처방법은 즉시 신용카드사에 신고하는 것입니다. 전화 또는 서면 등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내 신용카드가 불법 사용 되었다면 보상 규정에 따른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사고 신고 보상 규정
- 사고 신고 접수일로부터 60일 전까지의 기간에 사용된 금액에 대해 보상 가능
- 단, 회원 과실의 경우 제외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 지연으로 피해 확대된 경우 보상 제외
▶ 부정사용 금액 보상 신청 방법
도난 또는 분실로 인한 부정사용이 인지되면 신용카드사의 양식에 따라 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 보상 기간
신고 접수 시점으로부터 60일 전까지의 기간 - 보상 대상
제삼자의 신용카드 부정사용 발생 금액
단, 보상 처리 수수료 발생
※ 지갑 분실로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재발급해야 하는 경우
하나하나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앱 또는 전화 신청이 번거로운 경우 아래 앱을 이용해 한번에 일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보상 불가의 경우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경우 보상이 불가하며 그 책임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원이 부담합니다.
- 고의로 부정 사용한 경우
- 서명하지 않은 카드
- 신용카드 부정 사용
관리 소홀, 대여, 양도, 보관, 이용 위임, 담보제공, 불법대출 등 - 회원 가족, 동거인(사실상의 동거인 포함함)에 의한 부정사용
- 도난 또는 분실 사실을 인지후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 지연한 경우
- 신용카드사의 부정사용 피해조사에 정당한 사유 없이 협조 거부하는 경우
- 카드깡과 같은 현금융통 등의 부당 행위의 경우
도난 또는 분실 신용카드 사용자 처벌
남의 카드를 습득 후 이것을 몰래 사용하면 7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아래 습득 후 대처 방법처럼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도난 또는 분실 신용카드 습득 시 대처 방법
- 가까운 우체국 또는 우체통에 넣거나 경찰서에 신고
신용카드 분실 대처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신고하고 정지하고 새로 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제삼자의 사용이 생겼으면 그것을 신고하고 보상을 요청하면 됩니다.
수많은 곳의 결제 정보 변경이 매우 불편하지만 부정 사용이 발생하면 보상 신청이나 이런 것들이 더더욱 나의 시간을 빼앗고 불편함을 가져다 주기에 빠른 신고가 필요합니다.
또한 습득 카드는 호기심에라도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도난 또는 분실 인지 시 즉시 신고만이 해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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