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골다공증 자가 진단 - 뼈 건강 관리

by uram star 2023. 6. 7.
반응형

골다공증
골다공증

 

인간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골 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것이 바로 골다공증 등의 질환이며 이를 자가 진단 해보는 것이 앞으로의 뼈 건강 관리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화가 시작되면 맞이하게 되는 뼈의 건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 위험성

 

40대 이후 신체의 노화가 시작되며 골밀도가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뼈의 노화 역시 피할 수 없는 과정이 됩니다.

골밀도가 감소하면 뼈의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뼈가 약해지면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며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 고관절, 손목, 척추 등의 뼈 골절을 많이 경험하게 되며 이로 인해 심한 경우 생명의 지장을 받기도 합니다. 골절의 경우 문제가 생기고 나서야 병원에 가기 때문에 특별한 예방은 조심하는 것 분입니다.

또한 이러한 신체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외에도 질병이나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골다공증 자가 진단

 

아래 리스트에 해당 사항이 많다면 꼭 관리를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나이: 65세 이상
  • 폐경(여성의 경우만): 45세 이전 시작
  • 골절 경험: 사소한 충격에 의한 골절 경험
  • 체중: 적정 체중보다 적은 체중
  • 영양 섭취: 칼슘, 비타민D 섭취 부족(특별한 보충 없는 경우)
  • 활동량: 적은 편(주기적인 운동 없음)
  • 복용 중인 약물: 스테로이드 호르몬 제제 등(정기적인 약물을 복용 중)
  • 음주 및 흡연: 두 가지를 또는 둘 중 하나를 자주 하는 경우

 

뼈 건강 관리

공다공증 예방은 결국 뼈 건강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생활 습관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1. 체중 관리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적게 나가면 오히려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과 체중 역시 뼈 건강에 결코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음주, 흡연 관리

술, 커피, 콜라 등은 뼈에서 흡수하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이렇게 칼슘 흡수가 원활하지 못한 뼈는 당연히 약해지게 됩니다. 흡연 도한 마찬가지이기에 이것들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3. 적절한 운동

적절한 운동 즉 신체 활동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이렇게 움직이고 사용하는 과정을 통해 뼈가 더 튼튼해지기 때문입니다.

 

4. 식습관 관리

나트륨 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나트륨은 칼슘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평소 음식을 짜지 않게 섭취하며 나트륨 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저염 식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영양소 챙기기

뼈 건강에는 칼슘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런 칼슘은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하지만 보충제를 통해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비타민D, 아연 등을 추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 영야소들이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칼슘의 경우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이용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갱년기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갱년기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알아두시면 힘든 갱년기의 증상을 수월하게 다스릴 수 있습니다. 여성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꼭 알아 두셔야 합니다. 폐경을 동반하는 갱년기 연령이 점점 낮아지

jibdongood.tistory.com

 

스케일링 오해하는 것들

 

스케일링 오해하는 것들

스케일링 오해하는 것들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믿음 또는 불신으로 안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당연히 치아에 음식 찌꺼기가 남게 되고 이것이 치태가 됩니다. 그리고

jibdongood.tistory.com

 

영양제 먹는 방법. 연령별, 증상별, 시간별, 함께 먹기

 

영양제 먹는 방법. 연령별, 증상별, 시간별, 함께 먹기

현대인의 건강을 위한 또 하나의 필수품이 바로 영양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필수품의 올바른 영양제 먹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연령별, 증상별, 시간별, 함께 먹기 좋은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

jibdongood.tistory.com

 

 

골다공증은 필연적인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어떻게 대비하는가는 사람마다 차이가 클 것입니다.

노인분들의 경우 정말 골절이 쉽게 발생합니다. 이 문제로 결국 돌아가시는 분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해 보시고 꾸준하게 관리하면 충분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스장 운동 효과 높이는 4가지  (0) 2023.06.15
강아지 수염 중요성  (1) 2023.06.09
초유 단백질 우유 효능 무엇?  (0) 2023.05.28
이 시림 이유 및 대처 방법  (0) 2023.05.20
몸에 좋은 대장균  (2) 2023.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