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디즈니+ 공식 한국 상륙. LG

by uram star 2021. 9. 6.
반응형

올해 11월 디즈니+가 한국 상륙을 앞둔 가운데 LG유플러스 IPTV와 LG전자 스마트 TV에 탑재돼 서비스된다고 합니다. KT의 경우 추 후 서비스 도입을 논의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디즈니+의 우리나라 입성에 관한 이야기를 예전에 포스팅한적이 있으니 함께 보시면 좋겠습니다.

 

 

2021.08.13 - [꿀 정보] - 디즈니 OTT 디즈니 플러스 한국 상륙. 디즈니 플러스 가격. 유 플러스 디즈니

 

디즈니 OTT 디즈니 플러스 한국 상륙. 디즈니 플러스 가격. 유 플러스 디즈니

월트 디즈니의 디즈니 OTT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가 드디어 한국 진출을 공식화했습니다. 11월부터 국내에서 디즈니 플러스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로서 국내 OTT 시장에 엄청난 지각변동

jibdongood.tistory.com

 

위 링크에 가격 예상 등의 세부 내용이 있습니다.

오늘은 전체적인 기업간의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디즈니+와 LG 그리고 KT

 

LG가 디즈니+를 선점하게 된 이유는 바로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의 비중이 앞선 것이라고 합니다.

 

LG유플러스는 2017년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를 IPTV 3사 중 가장 빠게 도입했다고 합니다.

다른 회사들이 자체 셋톱박스 운영체제를 사용하다가 2018년 말에야 안드로이드의 도입을 결정한 것과 다르게 빠른 도입을 시작했고 LG유플러스 전체 IPTV 셋톱박스에서 안드로이드 비중은 97%에 달한다.

 

KT 역시 디즈니 측과 협상을 진행하였으나 디즈니가 요구하는 안드로이드 셋톱박스 비중을 맞추지 못해 11월에 서비스를 론칭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KT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셋톱 비중이 낮아 불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디즈니 측의 내부 규정상 지금 충족을 못 시켜도 준비가 되면 들여오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KT의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의 보급 비율은 전체 셋톱박스의 30% 정도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KT의 디즈니+ 론칭은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습니다.

 

 

LG의 디즈니+ 준비

 

LG유플러스는 디즈니+ 서비스 론칭을 준비하면서 디즈니+ 전용 리모컨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디즈니+와의 제휴에서 LG전자는 디즈니 측에 세계 2위인 스마트 TV에 디즈니+의 탑재 조건도 제시했다고 합니다.

LG전자 측의 이런 충분한 기반 조성과 파격적인 조건 그리고 준비 과정이 드 즈니+ 선점의 기회가 되었다는 분석입니다.

 

미디어 업계 관계자는 당장은 LG유플러스 IPTV를 파트너로 해서 국내 미디어 시장에 상륙하고, KT와도 협상을 지속해 조건이 맞으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고 전체 상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드리고 SK는 디즈니+와 협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OTT 시장

 

앱 분석업체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용자가 가장 많은 OTT 플랫폼은 ‘넷플릭스’라고 합니다.

 

OTT 플랫폼 순위

  • 넷플릭스
    사용자 910만 명

  • 웨이브
    사용자 319만 명

  • 티빙
    사용자 278만 명

  • U+ 모바일 tv
    사용자 209만 명

  • 쿠팡 플레이
    사용자 172만 명

  • 왓챠
    사용자 151만 명

  • 시즌
    사용자 141만 명

지난 7월 기준입니다.

생각보다 쿠팡 플레이의 순위가 저조한 것이 놀랍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한번 다뤘던 디즈니+ 한국 론칭 관련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공식적으로 1차 파트너가 LG로 결정되었으며 이제 정확한 일정과 요금정책만 공개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큰 디즈니+라 관련 내용 한번 더 다뤄 봤고 집에 SK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고민을 조금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