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 정보

주가 대상승. 펄어비스 도깨비(DokeV) 차세대 메타버스 게임

by uram star 2021. 9. 10.
반응형

지난 8월 26일 독일에서 개최된 게임축제이자 매년 게임업계의 관심이 쏠리는 게임스컴 2021 행사에서 국내 게임회사인 펄어비스는 '도깨비(DokeV)'라는 이름의 최신작 트레일러를 공개하였습니다.

 

펄어버스 도깨비(출처:펄어버스 홈페이지)

 

도깨비는 공개와 동시에 유럽 최대 게임전시회인 게임스컴 2021에서 가장 화제작으로 부상한 게임이 되었습니다.

 

https://youtu.be/FaRbQHlegaM

 

DokeV - World Premiere Gameplay Trailer | gamescom 2021

Dive into a gorgeous and lively world where Dokebi and humans live side-by-side! Watch DokeV’s first official gameplay trailer which premiered at gamescom 2021: Opening Night Live and let’s get a look at what these adorable denizens are cooking up... T

youtu.be

 

유튜브에 공개된 도깨비(DokeV) 트레일러입니다.

 

사람을 영상과 음악에 빠져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뭔가 영상만으로 셀레이게 한다는 반응을 많이 보였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

 

 

 

펄어비스 주가 급등

트레일러 공개만으로 세계적으로 많은 기대감을 얻은 펄어비스는 트레일러 공개 직후 주가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9월 들어 하락세를 조금 보이고 있지만 트레일러 공개 전 4 ~ 5만 원대이던 주가가 공개 후 연속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며 급기야 10만 원을 넘기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이번 주가 상승은 신작 출시 기대감이나 효과가 아닌 트레일러 영상 공개만으로 이루어낸 변화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펄어비스는 온라인 MMORPG '검은 사막'으로 유명한 게임사입니다.

검은 사막은 자체 개발한 엔진을 사용해 높은 자유도와 다양한 캐릭터, 화려한 액션으로 국내외에서 인정받아 PC, 모바일, 콘솔 시장까지 진출하였고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검은 사막 IP의 후속작인 '붉은 사막'을 앞서 공개하여 사람들은 붉은 사막에만 이목이 집중된 상황에 도깨비(DokeV)가 출시되어 이룬 결과라고 합니다.

 

 

 

펄어비스 도깨비(DokeV)

붉은 사막 공개로 한국 게임사의 희망이라 불렸던 펄어비스는 게임스컴 2021에서 신작 '도깨비(DokeV)'를 발표하고 트레일러 영상 공개로 펄어비스는 두 게임의 시너지 효과를 받게 됩니다.

 

▶기발하고 자유로운 도깨비(DokeV)

펄어비스가 정의한 '도깨비 수집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는 바로 '도깨비(DokeV)' 게임의 장르입니다.

어린이 캐릭터가 우산을 타고 하늘을 날며, 뿅망치와 물총으로 전투를 하는 모습은 '도깨비(DokeV)'의 큰 특징입니다.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검과 방패, 갑옷과 마법 등이 등장하는 기존 게임과 달리 도깨비들을 수집하고 함께 싸우며 어린이 캐릭터를 조작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특이한 경험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그래픽과 연출, 도깨비들의 개성, 자유로운 이동 방식 등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가미한 점이 매우 돋보이는 펄어비스 도깨비(DokeV)입니다.

 

펄어비스 도깨비(DokeV)의 높은 자유도와 맵을 활보하는 모습은 'GTA'와 유사하다고 하여 해외에서는 이미 영상이 공개된 이후 'GTA for kids'라는 별명이 생겼다고 합니다.

펄어비스의 도깨비 개발진도 인터뷰에서 GTA를 언급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한국적인 도깨비(DokeV)

펄어비스 도깨비(DokeV)는 글로벌 도전작이지만 우리나라 고유문화를 게임 속에 많이 녹여내어 게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트레일러 영상에서도 한옥, 해태상, 가로수와 지지대, 갓, 봉황, 둘레길, 연날리기, 익선관, 곤룡포 등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장면들이 보입니다.

과거 문화인 이것을 세련되고 트렌디하게 표현해 국내는 물론 해외 유저들에게도 '코리안 이스터에그(Korean Easter Egg)'라며 게임의 매력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펄어비스 도깨비(DokeV), NC소프트 블레이드 & 소울 2

트레일러 영상은 실제 플레이 영상이라는 점이 사람들에게 기대감을 만들어 주었다고 합니다.

 

도깨비(DokeV)와 같은 날 출시한 NC소프트의 '블레이드 & 소울 2'와 비교되면서 사람들의 반응은 더욱 극명하게 갈리게 되었습니다.

NC소프트의 '블레이드 & 소울 2'는 게임성은 동일하며 과금을 통한 확률성 게임요소를 그대로 채용하여 사람들에게 최악의 혹평을 받았습니다.

결국 이는 NC소프트의 주가가 이틀간 무려 20% 이상 폭락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펄어비스 도깨비(DokeV)는 아이들이 상상하는 세계를 게임에서 구현하고 트레일러 영상을 본 사람들도 '어린아이들이 밖에서 놀 때 상상하던 세계를 구현한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는 점이 NC소프트와 펄어비스의 게임 정체성 차이라고 합니다.

또한 놀라울 정도의 디테일과 퀄리티를 보여주는 그래픽과 부드럽고 유연한 캐릭터의 움직임은 도깨비(DokeV)가 이용자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도깨비(DokeV)

공개 영상에서 나오는 캐릭터는 대부분 아이들로 메타버스와 같은 상호작용 방식의 멀티플레이를 구현한다고 합니다.

 

개발진은 인터뷰에서 메타버스적 요소를 언급하며 아주 높은 그래픽 품질과 자연스러운 NPC의 AI 및 상호작용 등이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는 차별화 요소라고 밝혔습니다.

 

메타버스란 초월이라는 뜻의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용어로 기존에 가상현실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모임은 이제 일상이 되어있고 이러한 현실 속에 급부상한 것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현실을 옮겨 놓은 가상현실 세계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아바타로 직접 물건을 팔거나, 가상화폐로 쇼핑도 하고, 공연도 볼 수 있는 곳이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는 의외로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메타버스의 개념을 다룬 것으로 1999년 '매트릭스', 2009년 '아바타', 2018년 '레디 플레이어 원' 등이 있습니다.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영화의 세계관에서 메타버스 세계가 메인이고 현실 세계인 오프라인을 사이드로 인식해 온라인에서 로그아웃하여 현실로 돌아온다는 개념보다는 현실을 로그아웃하고 사이버 세계인 메타버스 세계로 로그인하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가 아닌 현실에서는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신 조 바이든은 닌텐도의 유명 IP '동물의 숲'에서 선거 캠페인을 하였고,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메타버스에서 아바타 하객들과 결혼식, 2021년 9월 네이버 제페토에서 약 5,000만 명이라는 동시 접속자 기록을 세운 블랙핑크의 팬사인회 등의 현실 사례가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 기관에서도 메타버스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여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계획을 세울 정도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