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 정보

2021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15일까지

by uram star 2021. 9. 2.
반응형

2021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이 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오는 15일까지 ARS 자동응답 시스템, 홈택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손택스 등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의 가구당 지급액은 15만 ~ 105만 원이고 평균 안내 금액은 44만 원이라고 합니다.

한때 국민 용돈이라고 불렸던 근로장려금.

그 대상 및 기준 등 관련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국세청에서 올해 상반기 근로 소득이 있는 148만 저소득 가구에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의 신청 기간은 오는 15일까지이고 심사를 거쳐 오는 12월 말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세무서 내 신청 창구는 따로 운영하지 않고 ARS 자동응답 시스템, 홈택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손택스 등으로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에 지급하는 근로장려금은 021년 상반기분으로 올해 1 ~ 6월 근로 소득에 해당됩니다.

연간으로 지급되던 것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연 2회 지급하는 것으로 장려금 산정액의 35%를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가구 대상

 

근로장려금은 1가구당 1명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 부양가족 유무에 따라 단독, 홑벌이, 맞벌이 가구로 구분됩니다.

  • 단독 가구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

  • 홀벌이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 원 미만이거나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 맞벌이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

 

근로장려금 소득 기준

 

근로장려금을 받으려면 전년 부부 합산 총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 이자, 배당, 연금, 기타 소득 등) 및 올해 근로소득이 기준 금액에 해당해야 합니다.

 

가구별 기준 금액

  • 단독 가구
    4만 원 이상 ~ 2,000만 원 미만

  • 홑벌이 가구
    4만 원 이상 ~ 3,000만 원 미만

  • 맞벌이 가구
    600만 원 이상 ~ 3,600만 원 미만

그리고 보유 재산 기준은 부동산, 자동차, 예금 등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액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예년과 다르게 올해부터는 지급 안내문을 통해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바일 안내문의 ‘신청하기’를 이용해서 바로 신청하거나 집에 도착한 서면 안내문의 QR 코드 스캔으로  손택스에서 바로 연결 및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손택스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주민등록번호 입력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안내문을 받지 못한 분은 홈택스, 손택스에서 대상 여부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확실히 예년과 다르게 정부에서 주고자 하는 의지가 조금 더 보이는 변화입니다.

안내문을 받으신 분은 무조건 하시면 될 것이고 아니신 분이라도 몇 분 시간 내시어 확인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하는 바람으로 해 보시고 만약 대상으로 나오시면 꼭 신청하셔서 지급받는 돈으로 가족과 즐거운 시간 만드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