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메타버스 시대

by uram star 2021. 10. 21.
반응형

페이스북 메타버스 사업 컨셉 이미지
페이스북과 메타버스

 

얼마 전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사업 참여를 위해 유럽 내에서 1만 명을 고용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인터넷의 미래라고 불리는 메타버스는 정확히 무엇이길래 세계적인 기업이 이렇게 관련 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일까요?

 

관련 정보가 없는 일반인들에게 메타버스는 그저 가상현실(VR) 정도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과거 벽돌과도 같았던 휴대폰이 근자의 최첨단 스마트폰으로 진화하였듯 우리의 인터넷도 점점 메타버스로 진화하고 메타버스 속 가상현실도 그렇게 진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컴퓨터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디지털 환경과 연결된 가상 세계로 메타버스를 통해 들어갈 수 있으며 게임 정도로 활용되는 VR과 달리 메타버스의 세계에서는 업무, 놀이, 공연, 영화 관람, 사교 등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메타버스

 

페이스북은 최근 메타버스 구축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VR 기기 '오큘러스 헤드셋'입니다.

오큘러스 헤드셋으로 연결되는 가상현실에 페이스북은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는 손해를 감수하고도 경쟁 제품보다 저렴하게 시장에 내놓은 것에서 충분히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헤드셋 외 현실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앱, 친목 및 업무용 VR 앱 등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경쟁업체를 매입해버리던 페이스북이었지만 최근에는 메타버스 구축을 위해 비영리 단체에 5000만 달러(587억 원)를 투자하는 모습을 보이도 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이러한 노력과 투자에도 불구하고 영화 속과 같은 진정한 메타버스의 실현되기까지 10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막대한 비용과 인력 그리고 시간이 필요한 메타버스에 왜 이렇게 페이스북과 같은 공룡 기업들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일까요?

이게 과연 페이스북만의 행보일까요?

 

 

 

 

메타버스와 게임

 

메타버스를 이야기할 때 가정 많이 거론되는 게임이 바로 온라인 게임 '포트 나이트(Fortnite)'입니다.

 

포트 나이트와 같은 온라인 다자간 게임들은 그간 상호작용하는 세계를 만들어왔다고 합니다.

그 선구자의 역할을 한 것이 바로 포트 나이트입니다.

포트 나이트는 자체 디지털 세계에서 공연이나 브랜드 홍보 이벤트 등을 주최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실현 가능성을 만들어 주었고 이에 다른 게임들도 포트 나이트의 자체 디지털 세계 즉 메타버스의 개념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로블록스(Roblox)'가 대표적인 포트 나이트 식 메타버스의 개념이 들어간 게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 제작사들의 메타버스에 대한 접근은 3D 개발 플랫폼 '유니티(Unity)'의 '디지털 트윈' 투자, 래픽 회사 엔비디아(Nvidia)의 '옴니버스(Omniverse)'의 투자로 ㅇ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확장

 

그렇다면 메타버스는 게임에만 관련된 것일까요?

 

대답은 위에 말씀드렸든 '아니다'입니다.

메타버스의 핵심은 바로 '인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가상 아바타 시스템을 사용하는 '워크플레이스(Workplace)'라는 가상 회의 앱과 '호라이즌(Horizons)'이라는 소셜 앱을 이용해 이 상호작용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호작용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페이스북의 실험이나 기타 다른 기업들의 그것은 바로 소통입니다.

이 소통은 사람과 사람 간의 소통도 기업과 고객 간의 소통도 모두 포함되는 그런 인간의 사회적 소통 그 자체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새로 나온 자동차를 우리는 대리점에 가서 구경하고 시승을 해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가상현실에서 나는 내 방에서 그것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 나온 명품 가방이나 옷을 내 방에서 가상의 현실에 접속해 디지털 체험으로 미리 들어보고 입어보고 주문을 하면 현실의 나에게 배송이 오게 됩니다.

 

 

 

 

메타버스 기술의 완성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가상현실 VR은 최근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초기 부족한 선능으로 외면받던 VR기기들은 진화를 거듭하며 이제 디지털 제품의 새로운 주류가 되었고 고급 VR기기들은 더 이상 착시나 눈속임이 아닌 착용자의 눈에 더욱 화려하고 완벽한 가상 세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지적 재산권을 소유하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에 대한 최근 전 세계적인 관심은 가상 경제의 작동 방식을 보여주며 이는 바로 메타버스와의 연결을 의미하게 됩니다.

실제 많은 게임 및 메타버스를 내세우는 플랫폼들이 이미 NFT를 활용한 거래 수단을 플랫폼 내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의 완성을 위해 더욱 발전된 모습의 디지털 세상을 위해 10년이 넘는 시간과 어마 어마한 노력과 투자가 더 필요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초기 단계인 지금 페이스북을 비롯한 그들이 이 세계를 위해 투자하고 있는 것이며 그로 인해 이루어지는 메타버스의 진화와 메타버스의 장악 그리고 그것들의 자신의 플랫폼으로 통합하려는 거대 기술 기업들의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감 예방접종. 접종 전후 주의사항  (4) 2021.10.26
뇌졸중(중풍)의 전조증상  (4) 2021.10.22
기아 EV6(ft. 아이오닉 5)  (0) 2021.10.21
기름값 폭등. 유류세 인하?  (0) 2021.10.20
반값 복비 시행. 문제점  (2) 2021.10.20

댓글